내 것이라도 내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다

세상에 홀로 존재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무인도에 혼자 평생을 보내는 사람일지라도 세계와 작용/반작용을 나누고 있고, 그 사람이 연결된 세계는 멀리 떨어져있는 다른 사람들과 작용/반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내가 가진 것은 얼핏보아 내 마음대로 해도 상관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내가 세상과 끊임없이 교류하고 있고, 내가 가진 것들이 내게 영향을 미치는 이상 소유물에 대한 행동은 세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나 소유물 자체가 다른 사람들과 순간순간적으로 공유하는 것일 경우 영향력은 더 클 것입니다.

소유물에 대한 행동을 결정 할 때는 항시 그것으로 말미암아 생길 영향에 대해 폭넓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내가 하고 싶으니까 한다는 것은 결국 세상과 그 세상에 연결된 사람들에게 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내가 가진 것은 – 물건, 돈, 지식 등 – 없고, 세상으로부터 잠시 빌려쓰고 언젠가 돌려주어야 한다 것을 느끼신다면 자신의 것이라도 마음대로 해서는 안 된다는 것에 동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내 것이라도 내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다”의 3개의 생각

  1. 맞아요.
    내가 하고 싶다고 해서 다 할 수는 없어요.
    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건…진짜 몇개 안되는 것 같아요….

  2. 사회적인 통념을 벗어나는 행동은 문제가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것들에 대해서는 철저히 이기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섵부른 동정이 자연법칙을 파괴하는 주범입니다.

    순리 대로 살아야지요.
    호랑이에게 잡아 먹히는 토끼가 불쌍하다고 호랑이에게
    제재를 가하는 이치와 별반 다를 바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너무 확대해석한듯도…

  3. BanDi// 조심하면서 생각을 가지고 살아야겠지…

    trendon// 하신 말씀도 맞습니다. 사실 이 글은 RSS 전문 공개 논란과 관련해서 쓴 글입니다. :cool: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