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는 퓨어 클래스(Pure Class)다

이번에 사제에 대한 블리자드 포스트가 새로 나왔는데 개발진이 보기에 사제는 퓨어 클래스(Pure Class)가 아니라고 합니다. 물론 사제뿐이 아니라 퓨어 딜러 4인방(마법사, 흑마법사, 도적, 사냥꾼)을 제외한 모든 직업은 하이브리드 클래스(Hybrid Class)라는 것입니다.

물론 말의 정의상 두가지 기능 이상을 한다면 하이브리드 클래스인 것이 맞을 겁니다. 그러나 와우의 특성상 딜러로서의 역할은 효용을 떠나 어느 직업이던지 가능하기 때문에 퓨어와 하이브리드의 차이는 2개 이하의 기능이냐 3개 이상의 기능이냐로 구별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봅니다.

즉 3개 이상의 기능을 가진 드루이드, 성기사, 주술사는 하이브리드이고 나머지는 퓨어라고 보는 것이 맞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주술사는 두가지 방식의 딜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접과 원거리)

만약에 퓨어 클래스가 아니고 하이브리드라는 이유만으로 90% 데미지 딜링(Damage Dealing) 한계를 받게 된다면 하이브리드 직업들은 계속해서 감소 하리라 생각합니다. 탱커(Tanker), 힐러(Healer)는 하이브리드가 맡고 딜러는 오로지 퓨어로만 채워지는 상황이 벌어지게 될 것입니다.

어느 공대장이 90% 데미지 딜링 한계를 가진 직업을 딜러로 데려가려고 하겠습니까? 시너지(Synergy) 때문에 만들어지던 자리도 차츰 없어지는 상황인데 말입니다.

블리자드 개발진의 클래스 유형 구분에 대한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사제는 퓨어 클래스(Pure Class)다”의 2개의 생각

  1. 전 이번 부자왕 확팩에서부터 더욱 직업 구분이 에매해진 느낌임니다.
    암사나 시너지딜러들은 어느새 찾아 보기 힘들어 졌지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