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게임이나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MMORPG의 상당 부분은 좀 더 좋은 장비를 구하는데 맞춰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장비라는 것이 한 종류도 아니고 구하는 방법도 가지각색이라 무계획적으로 장비를 맞추려고 하다가는 큰 낭패를 겪게 마련입니다.
그 동안 제가 경험하면서 결론내린 장비 맞추는 방법에 대한 원칙을 소개 해드리고자 합니다.
-
컨텐츠의 용도의 한계를 정하라
PvE, PvP 중 무엇을 할 것인지, PvE를 한다면 어느 공격대 인던까지 할 것인지를 정해야 합니다.
-
필요한 능력치를 정하라.
해당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 자신이 맞춰야하는 능력치가 있습니다. 치유사라면 치유량 증가, 체력, 마나 등이 있습니다.
-
능력치를 맞추기 위해 필요한 장비를 설정하라.
블리자드의 전투 정보실, 인벤의 아이템 네비게이터, 애드온 누구드랍 등을 사용해서 현재 장비에서 목표한 능력치를 맞추기 위한 장비 확보 계획을 세웁니다.
-
시간 투자 계획을 세운다
장비를 맞추기 위해 언제 얼마의 시간을 들일 것인지를 계획해야 합니다.
-
목표하는 장비가 나오면 무조건 확보한다
원하는 장비가 나오면 즉시 확보합니다. 한 단계 건너뛰어 장비를 구한다면 이득이겠지만 다다음 단계의 장비를 언제 구할 수 있을지는 누구도 확답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드랍 장비가 아닌 경우 구하는 시점이 비교적 명확함으로 단계를 건너뛰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
제작 장비는 가급적 피한다
제작 장비는 장비 확보를 위한 별 다른 플레이 없이 골드만 있으면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장비를 하나씩 구하는 과정 그 자체가 게임이 주는 재미이기도 하기 때문에 되도록 하나씩 시간을 들여 장비를 맞춰나가는 것을 권합니다.
-
얻은 장비에는 적절한 마법 부여 및 실타래(키트)를 발라준다
매번 장비를 얻을 때마다 마법 부여를 하는 것이 다소 낭비 같아 보일지 모르지만 5번과 같은 이유로 하시길 권합니다. 다만 이 역시 근 시일내에 한 단계 위의 장비를 구할 것이 확실한 경우 보류하는 것도 고려해봄직 합니다.
명확한 목표 없이 무작정 지금 보다 나은 장비를 위해 무한정 플레이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원칙있는 장비 맞추기를 통해 보다 건전하고 즐거운 게임 플레이를 하시길 바랍니다.
PS> 목표했던 장비를 다 맞추셨나요? 그렇다면 잠시 플레이를 쉬시고 다른 일이나 다른 게임을 즐겨보시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