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가 좋은 이유 한가지

테터툴스가 GPL 을 채용했으므로 이점에 관해서는 워드프레스와 동일합니다. 이하의 내용에 대한 저의 주장은 모두 철회합니다. (2006년 3월 7일)

터툴스 1.0 발표가 임박한 것 같습니다. 뉴클리어스로 시작해서 두번째로 사용한 도구가 테터툴스였고, 현재는 워드프레스로 안착했습니다.

테터툴스는 좋은 도구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한가지가 워드프레스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저는 테터툴스를 버렸습니다.

그것은 바로 라이센스입니다. 테터툴스는 Open Source 라이센스를 채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말은 언제라도 개발자가 테터툴스의 업그레이드를 포기한다면 사용자들은 몇년이 지나도 계속 구버전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비슷한 일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게임에서도 일어났습니다. 국내에서 개발한 유명한 게임 확장 프로그램(UI)인 ‘국밥’과 ‘블링크’는 둘 다 소스를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라이센스가 Open Source가 아닌 관계로 두 분이 손을 뗀 이상 이를 함부로 수정하여 배포하는 것은 저작권법 위반입니다.

물론 두 분이 고소 할 가능성은 적습니다. 그러나, 저작권법 위반 자체가 면죄되는 것은 아닙니다.

테터툴스의 경우는 이 보다 더 심각 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가 개발을 포기한 테터툴스의 라이센스를 획득할 가능성도 많습니다.

Open Source가 가진 장점 중에 원 개발자가 개발을 포기해도 다른 사람이 계속 이어나갈 수 있다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이는 개발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에 보다 많은 분들이 프로젝트에 Open Source 라이센스를 적용시키셨으면 하는게 제 바램입니다.

updatedupdated2021-01-142021-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