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 글을 쓰는 방법 한 가지

요즘 트위터를 쓰는 분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 주변만 그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지금까지 이른바 웹 2.0 서비스를 하나도 사용하지 않던 사람들까지 트위터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연아양까지.

트위터 사용에 관해서는 잘 소개한 문서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트위터에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는 아직 글을 쓰신 분을 찾지 못 했습니다. 저도 트위터를 사용한지 오래지 않았지만 제가 글을 쓰는 방법을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꼭 이런 방법대로 글을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에 맞는 글 쓰기 방법을 찾으시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다만 자꾸 followers_me 숫자가 이유 없이 줄어드는 것 같다면 본인 글 쓰기 방법에 대해 고민을 한 번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방법 1 – 문장을 완결된 단락으로 써봅시다.

트위터는 싸이월드, 미투데이와 다르게 1촌, 친구 맺기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오히려 RSS 구독과 비슷한 측면이 있습니다.

트위터

following_me는 내가 구독을 하고 있는 사람이고, followers_me는 나를 구독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즉, 트위터에 글을 올리면 followers_me 사람들은 그 글을 볼 수 있지만, following_me 사람들을 그 글이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검색이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보는 방법도 있지만 여기서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여기서 @존코너, @커크선장, @울버린, @존스박사 4명이 트위터를 하는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 @존코너 – following_me (@울버린) followers_me (@커크선장)
  • @커크선장 – following_me (@존코너, @울버린) followers_me (@울버린, @존스박사)
  • @울버린 – following_me (@커크선장) followers_me (@커크선장, @존코너)
  • @존스박사 – following_me (@커크선장) followers_me (없음)

커크선장이 새로 나온 신형 우주선 엔터프라이즈호를 타고 감상을 트위터에 올렸습니다.

@커크선장 : 와우~ 이번에 새로 나온 엔터프라이즈호에 타봤는데 쉴드가 2배 이상 쎄졌어. 그런데 값이 비싸서 양산은 힘들꺼라고 하더라구.

이 글은 @울버린, @존스박사 둘이 볼 수 있습니다. 둘 다 트위트를 읽고 잘 이해 할 수가 있습니다. 이 트위트를 본 @커크선장과 친한 @울버린이 트위트를 올렸습니다.

@울버린 : @커크선장 – 그렇게 좋아?

이 트위트는 @커크선장, @존코너에게 보이게 되는데 @존코너는 @커크선장의 트위트를 보지 못한 채 뜬금없이 ‘그렇게 좋아?’라는 문장만 보게 됩니다. 이런 트위트가 가끔이라면 그나마 괜찮을지 모르지만 잦다면 @존코너는 @울버린을 unfollow 해 버릴 것입니다. 이해 할 수 없는 문장만 뜬금없이 쏟아져 나올테니까요.

그래서 저는 트위트를 할 때는 하나의 트위트가 완결된 단락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울버린의 트위트를 완결된 단락이 되도록 바꿔보겠습니다.

@울버린 : @커크선장 – 새로 나온 엔터프라이즈호가 그렇게 좋아?

이 트위트를 보는 @존코너는 ‘신형 엔터프라이즈호의 쉴드가 2배 이상 쎄다’는 것도 ‘가격이 비싸서 양산이 힘들 것’이라는 점도 모르지만, 적어도 @커크선장이라는 사람이 엔터프라이즈호에 대해서 트위트 했다는 것과 그것을 좋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에 @존코너가 엔터프라이즈호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다면 @커크선장의 트위터 홈에 가서 원 글을 찾아 볼 수도 있고, 그가 마음에 든다면 following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누군가의 트위트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쓰려고 한다고 자신만을 followers 하는 사람들을 위해 문장이 완전한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쓰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누군가는 이해하겠지만 자신은 이해 할 수 없는 트위트들에 짜증을 내고 unfollow 하는 사람들이 자꾸 생겨날지도 모릅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두번째 방법에 대해 이어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