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게임이 MMORPG

어떤 게임이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일까요? 여러가지 의견이 많지만 순수 제가 보는 관점에서 이런 게임이 MMORPG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Massively Multiplayer가 가능해야 합니다. 카트라이더, 디아블로는 Massively Multiplayer가 안 됩니다. 그럼 몇명쯤 되야 MM으로 볼 수 있을까요? 저는 적어도 1000명 이상은 가능해야 MM을 만족시킨다고 보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온라인에서 플레이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건 너무 기본이지요.

세번째로 RPG이어야 합니다. RPG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이야기 할 자리를 마련해보겠습니다. 여기서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직업(Class) 있어야 하고 직업 간의 협동 플레이가 존재해야합니다. 캐릭터(Character)간에 거래(Trade)나 파티 플레이(Party play) 없으면 RPG 특성을 만족시키지 못한 것입니다.

네번째로 의사 소통을 위한 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우편함이나 메신저, 길드(Guild) 등 게임 내에서 커뮤니티를 구성 할 수 있는 도구를 지원해야 합니다.

위 네가지 사항을 모두 만족시키는 게임을 MMORPG라고 보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