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테터툴스를 버렸는가

2005-05-11

뉴클리어스로 처음 블로깅을 시작하다가 트랙백 문제로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보다 한국에 친환경적인 블로그 도구를 찾다가 발견한 것이 ‘테터툴스’입니다.

깔끔한 디자인데 이것저것 새로운 기능도 좋고 설치도 간편해서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지금도 설치형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께는 테터툴스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저는 테터툴스를 버리고 워드프레스로 넘어왔습니다. 그 이유는 라이센스 문제 때문입니다.

개발자 분께 ‘오픈 소스 라이센스’를 적용해야 한다고 강요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게는 오픈 소스 라이센스가 적용됐는지 여부가 꽤나 중요합니다. 라이센스라는 것은 언제든지 개발자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인데다가, 개발자분의 개인 사정으로 개발이 중단될 경우 ‘오픈 소스 라이센스’ 이외의 것에서는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른 분이 이어서 개발한다던지 하는 일말입니다.

설상가상으로 제가 테터 툴스를 위한 획기적인 기능 개선이나 버그 픽스를 만들어 낸다고 해서 그것을 배포 할 수 없습니다. 저 혼자 쓰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이런 점 때문에 테터툴스를 버리고 워드프레스로 건너오게 됐습니다.

PS> xhtml과 utf-8 문제는 테터툴스 1.0이 둘 다 지원한다고 하여 큰 고려사항은 아니었습니다.

9 Comments
2005-05-11 @ 1:10 오후

태터에서 넘어오신 분이 계시다니…
전 그 반대로 pMachine을 쓰다가, 태터로 넘어가는 중입니다.
가입형 블로그에서 pMachine로 갈 때만해도, pMachine에 작성 시간에 맞춰 글을 복원해 넣을 엄두가 안나서 미리 작성해 둔 글을 다 포기하고 넘어갔었지만, 태터로 가려고 하니 작성시간을 임의로 넣을 수 있기에, 그렇다면 코멘트만 포기하면 되겠다 싶어 이동작업중이지요.
지금 웹사이트에 적어놓은 곳도 pMachine으로 이루어진 사이트구요.

응답
2005-05-11 @ 3:28 오후

단비// pMachine은 그런가 보군요. 워드프레스도 작성 시간을 임의로 정할 수 있어서 그런 차이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응답
2005-05-11 @ 9:37 오후

저도 어제 문득 태터 개발자분이 앞으로 바쁘시다는 포스트를 보고 “개발이 중단되면 어쩌나..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도 설치는 해봤는데 태터보다는 확실히 조금 어렵더라고요.

응답
2005-05-11 @ 11:05 오후

rockchalk// 워드프레스는 기능이 많고 영어다 보니 이것저것 좀 신경쓸께 많더군요. 특히 euc-kr을 지원하지 않다보니 패치를 해야하는게 큰 장벽이 아닐까 싶습니다.

응답
2005-05-12 @ 9:12 오전

블로깅 툴을 옮기는 사연이 아닌, 블로깅 툴만 가지고 얘기를 해 보면, 워드프레스는 pMachine이나 – 아.. 갑자기 기억이 안나네요, Perl로 만들어진 넘. – 과 비슷하군요. 어차피 그것들도 외국 툴이라 한글 패치를 해 주어야 했고, 외국 툴의 특성인 정말 심플한 구조였거든요.
우리나라에서 만든 것들만 – 조그나 태터나 혹은 가입형이나 – 화려하지요.

음, 멀티미디어와 관리자 쪽을 잘 못봐서 정확한 비교는 못하겠지만 성향이 아닐까요.
그리고 개발 중단에 대한 염려는 글쎄요.
그것은 완성도에 따른 것인데, 다른 것들도 다 완성도는 있다고 봅니다.
블로그 툴 자체가 그렇게 복잡한 것이 아니다보니.
단지, 원 개발자가 계속 메인터넌스를 하느냐의 차이겠지요.

응답
2005-05-12 @ 1:22 오후

그동안 b2를 쓰다가 스팸코멘트에 질려서 WordPress로 이전했습니다. EUC-KR은 간단하게 패치하면 잘 동작하고, 한글화도 잘 되어 있습니다. 설치법 및 몇몇 플러그인 설치법을 http://blog.naver.com/selfhood 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글 순은 역순이므로 아래부터 읽어보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시길…..

응답
2005-05-13 @ 12:24 오전

단비// 오픈 소스가 아닌 경우라면 개발이 중단된 후에 다른 사람이 계속 이어 받아 이어나가기가 쉽지 않다는게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wordpress가 존재 할 수 있던 것도 b2가 GPL이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늘_즐거운_한빛// 감사합니다. 요즘 서서히 기능을 추가할까 고려중이었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응답
2006-03-08 @ 5:10 오후

테터가 GPL을 선언했는데, 기분이 어떠실지 궁금합니다(…)

응답
2006-03-10 @ 12:31 오후

디온// 기대 반 걱정 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좋아하고 있습니다. 동종업계(개발자로서) 사람으로서는 걱정을 다소 하고 있습니다.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