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가 차세대 게임기 시장에서 승리 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

슬슬 차세대 게임기 전쟁을 시작하려는 분위기입니다. MS가 XBOX 360으로 먼저 포문을 열었고, 소니도 이에 질세라 PS3로 맞대응하고 있습니다.

XBOX와 PS 양 진영 사용자들간의 말싸움도 점점 심해집니다. XBOX 360 진영은 먼저 나온다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고 PS3는 사양을 내세웁니다. 개발도구의 편리성 이야기도 나오고, 일본 제작사들의 제식구 챙기기도 나옵니다.

이런 여러가지 논지를 떠나서 개인적으로 XBOX 360의 최종적인 승리를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엄청난 MS의 현금 동원 능력 때문입니다. MS는 20년 동안 아무런 수입이 없어도 버틸 수 있습니다. 매년 Windows와 Office가 벌어들이는 수입은 엄청납니다. 목표달성을 못했다는 최근 3/4분기 MS 수입은 96억 2천만달러에 달합니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MS가 XBOX 360 같은 대형 프로젝트를 몇차례 더 말아먹는다고 해서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소니는 지금도 불안한 기사가 자주 나옵니다. 얼마 전에는 이를 타개하기 위해 외국인까지 회장으로 앉혔습니다.

결국 PS3의 장점을 떠나 판돈 싸움에서 이미 밀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연 소니가 PS3를 성공한다고 할 지라도 PS4, PS5 계속해서 승리를 이어갈 수 있을런지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MS가 차세대 게임기 시장에서 승리 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의 5개의 생각

  1. 발매 예정 게임의 타이틀 수와 써드 파티를 볼때 여전히 PS3가 승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xbox가 출시도 안되었는데 적어도 우리는 100개 이상을 거의 같은 시기에 내보낼거라는 동원 능력은 놀랍죠.

    그래도 ps4, ps5에서 sce가 이길 수 있을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MS가 자금력이 강하니 일본과 미국, 유럽 업체들을 인수 혹은 지원 해나가고 (sce가 ps1때 했던 것 처럼) 아마추어 개발자를 지원해나가면 장기적으로 sce가 불리할 것 같습니다.

  2. CN// 제가 보는 PS3의 상당수의 서드 파티는 일본 자국 기업의 후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요새들어 일본산 게임들이 국제적으로는 계속 죽쑤는 분위기라는 것이지요. (일본에서는 잘 팔리는 듯 합니다.) 결국 PS3가 성공하려면 북미와 유럽쪽에서 PS3 Only를 내주어야 하는데 걔들은 멀티 아니면 XBOX + PC로 가버리니까 그 또한 난제라고 생각합니다.

    Ged// 돈지랄(?)은 심히 당하기 어렵다는게 현대 사회의 신명제(?)이지요. ㅠ_ㅠ (그나저나 돈을 벌어야… 먼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