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는 과일이다

2005-08-09

예전에 토마토는 과일로 알려졌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잘 못 알려진 상식 중에 하나로 꼽히면서 이제는 대부분 토마토를 채소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토마토를 과일이 맞습니다. 식물학적으로 말이죠.

토마토가 채소로 알려진데는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1800년대 후반 미국에서 토마토를 수입하면서 법률적으로 토마토를 채소로 분류해서 관세를 매겼습니다. 그 이유는 토마토가 단순히 디저트 용도로만 쓰이는게 아니라 식사의 일부를 차지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법률적으로 토마토는 채소가 됐습니다.

법률적 판단이란 것은 국가나 시대, 사회마다 다를 수 있으니 우리는 과학적으로 토마토가 과일에 속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6 Comments
2005-08-09 @ 9:13 오후

오오.. 새로운 사실!
채소인줄 알고 있었습니다.

응답
Ged
2005-08-09 @ 9:44 오후

저는 먹을 것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수산물은 못먹을 것 등으로.. -ㅇ-;

응답
2005-08-10 @ 7:57 오전

미국인들은 토마토를 후식으로 먹지 않는다죠. 후식은 과일만 먹고..
그래서 토마토는 채소가 됐답니다. 이건 순전히 미국인들의 관습일 뿐이죠.

그런데 그런 지식을 비판없이 받아들인 우리나라는 뭐냐구요.. -_-

응답
2005-08-10 @ 10:30 오전

저도 토마토는 원래 채소인줄 알고 있었는데, 이런 숨겨진 이야기가 있는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앞으로라도 아이들이 토마토는 채소다. 라고 말하면 꼭 이렇게 이야기 해줘야겠군요. 좋은 내용 잘 읽고 갑니다. (__)

응답
2005-08-10 @ 1:25 오후

N-VAR
Tomatoes are small, soft, red fruit that you can eat raw in salads or cooked as a vegetable.

생으로 먹으면 과알! 요리를 하면 채소!

응답
2005-08-10 @ 3:13 오후

아크몬드// 저도 1년 전만해도 그리 알고 있었지요. :)

Ged// 크하하. 그러고 보니 토마토 안 드시는 분들도 가끔 계시더군요.

초절정하수// 우리나라는 토마토를 주식 보다는 후식으로 먹는 편이니 더더욱 토마토는 과일이겠네요. 근데, 이거 법정에 판결해 달라고 하면 그냥 기각 당할까요? :cool:

하늘이// 저도 네이버 KIN에서 사람들이 싸우길래 인터넷의 외국 자료들을 찾아보고 알아낸 사실입니다. 가끔 술자리에서 이야기 거리로 써먹으면 적당할듯 하네요. :)

coffin// 앞으로 ‘박쥐’라는 단어 보다는 ‘토마토’라는 단어를 써야겠군요. 이놈은 박쥐보다 더 심해요. :D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