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Talk 가 가진 의미

2005-08-25

Google Talk가 나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글의 이름을 믿고 설치했습니다. 혹자는 부족한 기능에 실망했다고하고, 어떤 사람들은 단순하면서도 예쁘고 꼭 필요한 기능이 잘 배치된 인터페이스에 환호합니다.

Google Talk의 가장 큰 의미는 Jabber 프로토콜을 사용했다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MS가 1위였던 ICQ와 연동을 시도하려다가 거절당하고, 나머지 모든 메신저 업체들을 모아서 표준 메신저 프로토콜을 만들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원대한 꿈은 MSN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헌신짝처럼 버려집니다.

오픈소스 진영에서 Jabber라는 누구라도 쓸 수 있는 공개 프로토콜이 나왔지만 일부에서만 쓰였을 뿐 대다수 사용자는 특정 회사에 종속된 메신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구글이라는 인터넷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이 Jabber를 전격적으로 지원하면서 Google Talk를 내놓았습니다. Jabber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이상 메신저는 특정 기업에 속하지도 않고 어떤 메신저라도 Jabber를 지원하면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미 Google에서는 Jabber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Google Talk에 연결가능한 다른 메신저들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Google Talk가 마음에 안 들면 이런 메신저를 써도 상관없다고 구글은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OS와 메신저 회사에 끌려다니지 않고 누구와도 Instant Messaging이 가능한 우리가 꿈꾸던 진정한 메신저 세상이 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