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을 통해 개인 정보가 샌다

2005-08-31

구글 검색의 강력함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아실 겁니다. 그런데 가끔 이런 강력한 성능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인터넷에 노출된 개인 정보입니다.

가끔 구글을 이용해 제 개인 정보가 인터넷에 노출됐는지를 확인하는데 얼마전 MBC 뉴스에서 관련 보도가 있길래 생각난 김에 검색해 봤습니다.

헉! 있더군요. 작년에 인라인 보험을 가입했는데 그 정보가 인터넷에 유출 된 거였습니다. 친절하게도 저 뿐만이 아니라 근 수백명의 명단이더군요. 보험 정보라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핸드폰 번호, 주소까지 있더군요. 부랴부랴 연락했는데 잘 처리하지 못하더군요. 결국 웹호스팅 계정 정보를 받아서 제가 직접 처리했습니다. :(

이 건을 해결하다보니 유출된 곳을 한 곳 더 발견했습니다. 이번에는 모 시민단체더군요. 그쪽도 연락해서 오늘에서야 대충 마무리 된 듯 합니다.

구글을 통해서 유출된거지만 원인이라면 개인 정보 관리에 신경쓰지 않았던 담당자들이 문제겠지요.

암튼 여러분의 개인 정보도 구글을 통해 인터넷 올라와 있을 수 있으니 한 번 검색해 보세요. 검색어로 이름, 주민등록 번호를 잘 조합해서 여러차례 확인해 보시길 권합니다.

PS> 놀라운 건 우리 나라 검색 엔진들은 도덕 인공 지능이 달렸는지 개인 정보를 못 찾아내더군요. :mrgre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