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어(IE)는 웹표준을 지원합니다

2005-12-16

많은 분들이 현재 국내 인터넷 사이트들이 웹표준을 지키지 않는 것이 인터넷 익스플로어(IE)가 웹표준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오해하고 계십니다.

IE가 웹표준을 지원하지 않다보니 IE에 맞춰만들어 놓으면 다른 웹브라우저에 안 보인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IE는 웹표준을 지원합니다. 낡은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최신 웹표준을 지원하지 못하고, 버그가 조금 있기는 하지만 IE는 웹표준을 지원합니다.

우리나라의 웹사이트들을 웹표준에 맞지 않는 것은 개발자들이 웹표준에 맞춰 개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된 것은 IE는 너무나 너그러워서 웹표준에 맞지 않는 코드들도 그럭저럭 자기가 알아서 해석한 후에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렇다 보니 웹개발자들이 자신의 코드가 웹표준에 맞는지 틀린지도 모르고 일단 IE에서 제대로 보이니 그냥 계속 사용했습니다.

IE7은 좀 더 웹표준에 대해서 깐깐해진다고 합니다. IE7이 나오면 세상이 좀 변할까요?

3 Comments
2005-12-16 @ 4:09 오후

일단 “최신 웹표준 지원불가”에 해당하는 문제 중 가장 유명한, padding/margin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니 저로서는 반갑습니다만, ‘핵’까지 써가면서 사이트 만들기는 솔직히 힘들죠;;

응답
2005-12-16 @ 4:39 오후

최신 웹기술은 아니죠. CSS2가 웹표준으로 권고된 것은 벌써 5년 전으로 IE6이 나오기 이전이랍니다.

문제는 MS도 회원으로 있는 W3C에서 권고한 웹표준을 시장지배력을 이용해서 MS가 지키지 않고, 자신들만의 사양으로 만들어버린 것이죠.

참고로 IE7은 윈도우 서비스팩2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현존하는 사파리, 네비게이터,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브라우저보다 웹표준을 지키지 못한다고 MS에서 밝혔답니다.

응답
2005-12-17 @ 11:11 오전

ZF.// 그러게 말입니다. 정석대로 코딩해도 안 깨지고 잘 보이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어요.

Hooney// 말씀 감사합니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글이 아니다보니 다소 축약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글의 목적이 IE라도 웹표준을 전혀 지원하지 않는 것이 아님을 알리는 것이었기 때문에 세세한 부분을 밝히지 않았음을 이해해 주셨으면 합다.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