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는 18세 이상 이용가를 받아야 마땅하다

2006-01-0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15세 이상 이용가 등급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와우 등급 재심의를 놓고 영등위와 블리자드 코리아 간에 신경전이 치열합니다. 이런 시기에 와우의 등급에 대해 한번 생각 해보았습니다.

와우에는 ‘적의 머리’를 가져가는 등 몇몇 폭력적인 요소가 있지만, 와우 그래픽이 만화 같고 아이템들을 아이콘으로 표시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15세 이상 이용가 등급으로 충분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와우의 이른바 PK(Player Killing) 시스템은 와우를 18세 이상 이용가로 해야하는 주요한 이유입니다.

어느 MMORPG나 PK 시스템은 대부분 있습니다. 이 PK 시스템의 정도에 따라서 15세 이용가나 18세 이용가가 나오는데 보통 적절한 제한 조치가 있느냐 없느냐는 매우 중요한 결정 요소입니다.

보통 PK를 허용하는 MMORPG도 횟수, 지역, 제제조치 등의 제한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제한 요소를 가지고 있는 MMORPG도 종종 18세 이용가 받습니다.

그러나, 와우는 PK에 관해 어떤 제한 장치도 없으며 오히려 PK를 할 수록 많은 보상을 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PK를 즐기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 PK를 당하면 정신적 피해를 받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런 PK를 제한하기는 커녕 진영간 전쟁이라는 명분아래 권장하고 있는 와우는 18세 이상 이용가 등급이 합당하다고 봅니다. 이는 미국에서 발매되자마자 18세 이용가를 받은 울티마 온라인에 비춰보았을 때도 적당합니다.

울티마 온라인의 PK 제제 조치

초기 울티마 온라인은 와우에 비해 보다 사실적인 PK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지만, 대신 머더러(Murderer, 살인자)라는 강력한 제한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뒤에는 아예 PK 가능 지역을 별도로 두어 PK를 원하지 않는 플레이어는 PK를 당하지 않을 수 있도록 제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