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MMORPG) 중독 방지법

2007-04-06

컴퓨터와 콘솔 게임기의 보급으로 많은 분들이 게임을 취미로 하십니다. 게임이란 놈이 참 재미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푹 빠지신 분들이 많은데 여타 게임과 다르게 온라인 게임(여기서는 MMORPG를 말함)의 중독으로 인해 생기는 피해가 엄청납니다.

이런 피해 때문에 온라인 게임이라고 하면 쳐다도 안 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온라인 게임의 재미는 참 색다른 것인데 걱정 때문에 시도조차 하지 않는 분들을 보면 많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게임 중독에 빠져 폐인이 되지 않는 방법을 와우(WoW, World of Warcraft)를 예로 들어 설명하려고 합니다.

1. 플레이 시간 한계를 설정하라.

중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군인, 공무원, 교사 등등 자신의 직업과 상황에 따라 게임이란 취미에 투자 할 수 있는 시간이 다 다를 겁니다.

자신이 일주일이나 한달동안 얼마의 시간을 게임에 투자 할 수 있는지를 면밀히 생각해서 그 한계를 명확히 해두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시간의 집중도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일주일에 7시간을 할 수 있다고 하면 매일 1시간씩 가능한지, 아니면 일요일에 7시간이 연속으로 가능한지를 파악해두어야 합니다.

2. 시간 한계를 바탕으로 대상 컨텐츠를 정하라.

와우의 컨텐츠를 크게 나누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퀘스트, 인스턴스 던전, 레이드, PvP, RvR, 생산

이 중에서 자신이 사용 가능한 시간과 집중도를 바탕으로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선정해야합니다. 매일 한시간씩 플레이 가능한 사람에게 레이드는 플레이 불가능한 컨텐츠입니다. 아마도 퀘스트, PvP, 생산 정도가 가능한 대상이고 그 중에서 시간에 맞춰 뭘 할지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은 주위의 경험자들과 의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목표를 설정하라.

예를 들어 퀘스트를 하기로 하였다면 일주일에 몇개 퀘스트를 할지, 매번 접속마다 몇개를 할지를 미리 설정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면 게임을 끄고 다른 일을 하시기 바랍니다. 조금만 더는 중독의 시작이 됩니다.

4. 타인의 영향을 최소화하라.

온라인 게임은 협동 플레이를 필요로 한 경우가 많습니다. 협동 플레이는 게임의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지만 그를 위해 자신이 해야만하는 의무가 생깁니다. 이런 의무에는 장비, 소모품 준비도 있지만 무엇보다 시간에 관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인스턴스 던전이나 레이드의 경우 이런 의무에 강하게 묶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런 의무를 최소화하고 타인의 영향이 작아지도록 컨텐츠와 플레이 방식을 조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티 퀘스트는 하지만 인스턴스 던전과 레이드는 하지 않고, 가끔 전장과 낚시만 즐기겠다는 식으로 말입니다.

온라인 게임은 중독성이 높지만 조절만 잘 한다면 저렴하면서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좋은 취미 중 하나입니다.

6 Comments
2007-04-06 @ 5:41 오후

정말 옳은 말씀입니다만, 주의사항 몇개만으로 중독이 예방된다면 중독이 아니겠죠….( _ _);

응답
2007-04-08 @ 11:51 오전

Draco// 처음부터 중독인 사람은 없겠지요. 아직 중독에 빠지지 않으신 분들께 도움이 될까해서 써보았습니다. 이미 중독이신 분들은 좀 더 강력한(?) 해결책이 필요하겠지요. :cool:

응답
Ged
2007-04-09 @ 9:58 오전

… 초 장기 중독증세이기 때문에 이제 조절이 됩니다(퍽)
중독.. 증세는 자각하고 고칠 의도가 생기지 않는 한 .. 그리고 병행할정도의 의지가 있지 않는한 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조절할 의지가 없다면, 그만 두는게 옳다고 봅니다… (15년째 게임중 ;ㅅ;)

응답
2007-04-16 @ 12:25 오전

좋은 글이군요^^
저도 한때는 온라인 게임에 빠져서 밤새는 경우가 허다했는데 지금은 전혀 하지를 않습니다.
어느순간 나이가 들면서 점점 멀어지더군요..^^

응답
2007-04-17 @ 3:48 오후

Ged// 하하. 15년째시군요. 에헴.. 저는 조금 깁니다. 29년째… (덜덜)

ENTClic// 게임도 나이에 따라 취향이 좀 변하기는 하나 봅니다. 다른 게임도 좀 해보고 싶은데 아직은 와우가 재미있네요. :cool:

응답
달싸비
2008-10-18 @ 11:10 오후

다행히도 와우는 라이트유저와 헤비유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들이 준비되어 있지요. 요즘은 길드없이 일일퀘나 영던 정도만 가끔 하다 보니 중독 걱정 없이 적절이 할수 있어 좋아요 ㅎㅎ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