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통합 계정이 생길듯 합니다

2008-10-13

현재 블리자드가 배틀넷에 대해 뭔가 큰 변화를 생각하고 있는 듯 합니다.

항간의 소문에 스타크래프트 2, 디아블로 3 등과 함께 부분 정액제, 월 유료 정액제 등등의 기존 패키지 구입 후 끝났던 것과는 다른 요금 정책을 도입 할 것이다라는 말이 많습니다.

이런 과금 제도를 위해서는 계정(Account) 시스템의 정비가 필수적인데 이와 관련해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도 함께 묶으려는 것 같습니다.

10월 16일자로 약관을 개정하는데 그 중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이용자 계정(“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계정”)을 사용하기 위해서, 이용자는 블리자드의 통합 계정 시스템 상의 별도 계정(“블리자드 계정”)의 설정을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 계정을 설정할 경우, 이용자는 블리자드 계정의 이용약관을 동의하여야 하며, 추가 개인정보나 결제정보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게 제공하도록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블리자드 계정의 설정을 원하지 않거나 블리자드 계정의 이용약관을 동의하지 않는 경우, 이용자는 서비스를 해지하고 제14조에 따라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내용인 즉 와우를 계속 하려면 블리자드 통합 계정도 만들어야한다는 것인데요. 와우는 이미 월 정액제 및 시간제 과금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블리자드 계정도 돈을 내고 사용하는 계정이라는 인식이 스며들게 될 것이고, 블리자드 계정을 통해 배틀넷을 이용한다라는 개념으로 스타크래프트 2, 디아블로 3가 나온다면 기존과 다른 과금제에 대한 반발을 최소화하면서 블리자드의 이익을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흐르게 될 것 같습니다.

자세한 요금 제도에 대해 벌써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패키지 사고 평생 무료로 즐긴다는 개념을 블리자드가 슬슬 버리려고 한다는 것만큼은 점점 명확해져 가는 듯 합니다.

PS> 딱히 요금 내고 배틀넷을 한다는 것에 불만은 없습니다. :-) 다만 스타크래프트 2 패키지가 3 종류라는 건 좀 짜증이군요. :ev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