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진(Pidgin)으로 메신저와 트위터까지 한 방에 해결하기

2009-05-23

피진(Pidgin)은 통합 메신저입니다. 그런데 메신저만 통합한 것이 아니라 인터넷으로 즉시 메시지를 주고 받는 것 중 상당수를 통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MSN, 네이트온, Gtalk, 트위터(Twitter), 야머(Yammer)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각각을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사용해야 한다면 아주 끔찍 할 겁니다. 부팅도 느려지고, 메모리도 많이 차지 할 것이며 화면은 각 프로그램들로 가득 차 버릴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피진으로 한 방에 해결하고 있습니다. 혹시 저와 비슷한 문제로 고민 중인 분이 계시다면 피진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피진을 설치해야 합니다. 피진은 여러 OS 버전이 있고 각각 편리한 설치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pidgin.com

설치를 마친 후에는 우선 메신저 계정들을 등록해야 합니다. 계정은 Ctrl+A를 누르거나 ‘계정 – Manage Account’ 메뉴를 통해서 등록 할 수 있습니다. 계정창이 나타나면 Add 버튼을 눌러 프로토콜(메신저 종류)를 선택하고 사용자명, 비밀번호, 별칭(닉네임)을 입력한 후 저장하면 됩니다. 고급 설정 탭은 기본값으로 사용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계정을 등록 할 때 보시면 네이트온, 트위터, 야머는 프로토콜 목록에 없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야머의 경우는 XMPP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물론 야머 고유의 메신저 인증 절차가 있는데 이 절차는 야머 개인 설정에서 IM 메뉴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트온, 트위터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 해주어야 프로토콜에 추가가 됩니다.

네이트온은 우분투 리눅스의 경우 시냅틱 관리자에서 nate로 검색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윈도우의 경우 Pidgin-NateOn 에서나 http://kaisyu.ohpy.com/ 에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전자는 피진용 네이트 플러그인을 개발하신 원 개발자의 사이트이고 후자는 그것을 기반으로 패치를 가미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후자의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신저 창 하나에 트위터와 야머를 탭으로 이용 할 수 있다트위터는 microblog-purple 을 설치하면 됩니다. 이름에서 짐작 할 수 있듯이 꼭 피진용트위터 플러그인이라기 보다는 마이크로블로그용 플러그인입니다. 향후 어떤 마이크로블로그를 지원할지 기대가 됩니다.

우분투 리눅스는 버전별로 저장소를 등록하고 시냅틱 관리자로 설치를 하면 됩니다. 각 버전별로 자세한 저장소 등록에 관한 것은 이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는 pidgin-microblog-0.2.1.exe 을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설치하신 후에 다시 계정 등록을 해보시면 아까 전과는 다르게 Twitter라는 프로토콜이 추가되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트위터 계정 정보를 입력하면 메신저에 Twitter라는 사용자가 생기는데 여기에 문장을 입력하면 트위터에 글이 올라갑니다. 물론 follow 하고 있는 사람이 글을 쓰면 이 사용자로부터 글이 오게 됩니다.

트위터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조금만 더 설정하자면 Ctrl-U 또는 ‘도구 – 플러그인’ 메뉴를 통해 플러그인 창을 연 다음에 Twitgin 플러그인을 체크하여 둡니다. Twitgin을 사용하시면 트위터 계정 사용시 입력창에 몇자를 더 입력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쓴 글 뒤에 리트위트(ReTweet) 할 수 있는 링크와  즐겨찾기(Favorites) 할 수 있는 링크가 추가로 생겨납니다.

요즘 주변에 급속히 트위터 사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트위터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지만 여러 메신저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피진을 통해 메신저와 트위터를 모두 묶어 사용하시는 것도 매우 편리합니다.

피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관련 글을 한 번 읽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럼 피진으로 보다 편리하고 간결한 메신저 & 트위트 하시기를 바랍니다.

PS> 제 트위터 주소는 http://twitter.com/bookwormkr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