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SSD 사용시 윈도우 7 최적화 방법

2010-05-05

인텔 X25-M SSD

SSD(Solid State Drive)가 널리 퍼지면서 인터넷에 많은 팁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팁들이 오래된 구형 OS를 기준으로 하고 있거나, 새로운 운영체제인 윈도우 7의 사용 패턴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채로 작성되고 있습니다.

인텔 SSD와 윈도우 7을 기준으로 널리 알려진 팁 중에서 다시 생각 해보아야 할 부분과 추천 팁을 정리하였습니다.

우선 윈도우 7은 SSD를 매우 잘 지원하는 운영체계입니다. 그러므로 팁에서 거론하는 대부분의 추가적인 설정을 할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프리패치 끄기, 클러스터 크기 조정, 꼬리 자르기, 조각모으기 끄기, 색인 기능 끄기, 윈도우와 인터넷 임시 저장 폴더 옮기기, 쓰기 버퍼링 끄기 등을 조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윈도우 7을 설치 하는 것만으로 SSD에 알맞게 동작하고, 클러스터 크기 조정, 꼬리 자르기 같은 것은 인텔 SSD의 4k 속도와 트림(Trim)을 믿고 그냥 사용하셔도 됩니다. 인텔 SSD가 아니라면 최적화를 위해 시도 해 볼만은 합니다.

프리패치는 SSD와 하드디스크를 병행해서 사용하는 환경에서 하드 디스크 사용시 속도 향상을 얻지 못 할 수 있고, 쓰기 버퍼링을 끄면 오히려 속도가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색인 기능은 최신의 운영체제 사용 패턴의 트렌드에 따르자면 켜고 쓰는게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와 인터넷 임시 저장 폴더를 옮겨봐야 느려지기만 하고 임시 저장 폴더 쓰기 때문에 SSD 수명이 줄어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없습니다.

색인 기능은 검색을 자주 쓰는 분이라면 켜고 아니라면 끄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최신의 운영체제 사용 방식은 검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추세입니다. 이는 Mac OS X 스노우레오파드, 우분투 리눅스에서도 공통적입니다.

결론 내리자면 윈도우 7과 인텔 SSD를 사용한다면 별 다른 조정 없이그냥 사용하는 것이 최적이라고 봅니다. 튜닝의 끝은 순정이니까요. :cool:

그렇다면 윈도우 7과 인텔 SSD 조합에서는 설정을 수동으로 바꾸어 줄 것이 전혀 없느냐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는 여기서 딱 세가지만 수동 설정을 권장합니다.

첫번째는 스왑 파일 위치 이동입니다. 스왑 파일은 보통은 몇기가 정도의 크기인데 1 기가 용량이 아쉬운 SSD로서는 속도 감소를 감안하더라도 자주 쓰이지 않는 스왑파일을 과감히 하드 디스크로 옮길 가치가 있습니다.

image 위 그림은 제 컴퓨터의 스왑 파일 설정입니다. C 드라이브는 SSD이고, D, E는 하드디스크입니다. 스왑파일은 D 드라이브에만 위치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두번째는 하이버네이션을 위한 파일 삭제입니다. 대부분의 윈도우 데스크탑은 하이버네이션의 불안정성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이 기능을 꺼서 하이버네이션을 위한 파일 용량만큼을 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네이션을 끄려면 우선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을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그리고 아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하이버네이션 끄기

만약 하이버네이션을 다시 켜고 싶을 때는 powercfg –h on 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팩을 설치하셨을 경우 만들어진 백업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서비스팩 설치 시 복구를 위해서 윈도우가 백업을 만드는데 설치 후 문제가 없다면 삭제하여 용량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버네이션을 끌 때처럼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리고 아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SpSuperseded

이렇게 세가지만 하셔도 몇기가 이상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SSD에서 가장 곤란한 부분은 속도나 수명이 아니라 용량 문제입니다. 그렇기에 SSD는 튜닝은 용량 확보에 중점을 두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인텔 SSD와 윈도우 7의 궁합은 매우 좋습니다. G2 모델의 경우 AHCI로 설치 할 경우 자동 트림(Trim)도 지원이 됩니다.

한 차원 더 높은 컴퓨팅 환경을 경험해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꼭 이 둘의 조합을 사용 해보시길 권합니다.

12 Comments
이진근
2010-08-02 @ 11:01 오전

좋은 정보 감사함니다.

응답
    2010-08-02 @ 5:38 오후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응답
김정환
2010-08-23 @ 7:54 오후

설명 하신대로 순정 상태로 바꾸고 측정 해 보니 4K 속도가 오히려 쭉 올라 가는군요

공감 가는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응답
    2010-08-24 @ 3:53 오후

    4K 속도가 올라가셨다니 다행입니다. 본문 내용 중 검색 인덱스 부분은 속도 저하를 감수하고 하드 디스크로 이동시켰습니다. 인덱스라 하드 디스크에 두어도 검색이 아주 느려지지는 않더군요. 스타크래프트 2와 와우 덕에 SSD가 항시 붐비네요. :-(

    응답
    강 복구
    2011-02-26 @ 8:35 오후

    SSD 프리징 제거시키는 방법

    SSD를 정상적으로 설치했다 해도 또 펨웨어 설치해도 프리징이 있다면 다음 2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첫째. 인텔 기가 LAN 버전 최근 인텔 칩이 문제 되었든 바 구형 메인보드는 반드시 제조사 홈피에서
    최신 인텔 칩셋 파일, 기가 LAN 버전을 업데이트 해줍니다.

    둘째, SATA2 RAID USB 용 드라이버 (Windows 7 64-bit) 도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 줍니다.
    참고 SSD는 사용자 메인보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SSD 프리징이 있다면 반드시 아래 방법 대로 진행합니다

    1. 바이오스 인터그래설정에서 sata AHCI 디아블에서 에나블로 설정,
    재부팅 AHCI 설치되었음 메세지가 뜨면 OK 이건 기본 상식입니다.
    다음 아래 사항이 더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SSD 사용자 분들이 놓치는 점입니다.

    2. WIN 7 OS를 새로 설치한 다음 메인보드는 반드시 제조사 홈피에서
    최신 인텔 칩셋 파일로 업데이트 해 줍니다.
    3. 인텔 기가 LAN 버전 등 SATA2 RAID USB 용 드라이버도 반드시 제조사 홈피에서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 줍니다.
    4. 기타 다른 메인보드 관련 파일들도 이 기회에 새버젼으로 모두 교체 설치해 주면 더욱 좋습니다.

    특히 위 2. 3. 항목들 실행하지 않고 펨웨어 등 별별 방법을 다 동원해도 SSD는 더 이상 반응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문제가 없었다는 SSD 사용자의 사례를 보면 대개 이런 좋은 환경에서 설치되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기존 OS가 설치되어 있다면 우선 위 2. 3. 항목만 설치해 주어도 결과가 금방 나타납니다.
    삼성 펨웨어 1.1 최신 버전은 아직은 베타버젼입니다.
    쬐금 모자라는 부분은 정식버젼 출시 때 기대합니다.

    옴니 : 모든 이를 위한 것, 터미널 : 경계선

    응답
      2011-02-27 @ 10:11 오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응답
        kore
        2011-03-03 @ 3:43 오전

        감사합니다. 고수님 앞에서 번데기 주름 잡지 않았나 부끄럽습니다.
        좋으라고 거금 들여 ssd 구입하고 나선 고민만 생겨 고민했습니다.
        첨에는 몰랐던 프리징이 덜미를 잡더라구요.
        이것을 에이징 해야 하는데 방법을 나름대로 소견을 드렸었는데,,,
        사실 첨 ssd 설치 후 마구 엑스스 해 주는 맛에 흠뻑 빠졌다가 프리징이 장난 아니더라구요.
        난감했어요. 산넘어 산이라더니 정말 실감나더라구요.

        좋은 하루되세요.

        응답
    kore
    2011-03-04 @ 7:19 오후

    삼성 470 시리즈 128gb 역시 4k더군요.
    밴치 실행해 보니 런덤 4k
    좋은 하루되세요.
    bookworm님이 제안한 방법은 아직 못하였으나 시간 있는대로
    조만간 실행애 봐야겠군요.

    응답
김용석
2010-08-28 @ 8:22 오후

스왑파일위치이동 어떻게 하는건가요???

응답
    2010-08-29 @ 8:11 오후

    윈도우키+Pause를 누르시면 시스템창이 뜨는데 윈도우 7 기준으로 ‘고급 시스템 설정’을 선택하신 후에 ‘고급’탭의 성능 설정 메뉴에서 다시 고급탬의 가상 메모리 변경을 선택하시면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것은 윈도우 설명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될듯 합니다.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7/Change-the-size-of-virtual-memory

    응답
tohopelast
2010-11-28 @ 7:11 오후

아~ 정말 좋은 정보감사드립니다. ^^
64GB SDD 사용하는데 OS 설치하고 자주 쓰는 프로그램 좀 설치했더니 빨간색으로 바뀌는…..
어찌된건지 하고 알아보는중 여기서 정보를 얻어서 위에 2가지 적용했더니.
스왑파일에서 18GB, 하이버네이션에서 13GB 확보 되었습니다. ^^

응답
    2010-11-30 @ 1:22 오후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내년에 G3가 나온다고 하는데 많이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