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바로 일하라(REWORK)’를 읽고…

REWORK- The new business book from 37signals.

똑바로 일하라(REWORK-주1)’는 ‘루비 온 레일즈(Ruby On Rails, RoR)’과 ‘Getting Real’로 유명한 37signals에서 내놓은 책입니다. 37signals는 컨설팅 회사였다가 자신들이 컨설팅한 방법론을 적용 할만한 마땅한 도구가 없음을 깨닫고 직접 적합한 도구를 만들어 제공하면서(Basecamp, Campfire 등) 지금은 유용한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Getting Real- The Book by 37signals예전에 37signals에서 내놓은 책으로 Getting Real이 있습니다. Getting Real도 매우 좋은 내용이지만 Getting Real이 웹서비스 사업에 대한 크게 다루고 있다면 REWORK는 직원 개개인에 많이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책은 37signal가 신입 사원 교육을 위해 만든 내용을 정리하고 다듬어서 묶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REWORK는 읽는 사람들의 마음을 꽤나 불편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특히 커다란 기업에 다니고 오래 근무한 사람들은 더욱 그런 느낌을 강하게 받을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몇몇 사람은 책을 바닥에 패대기 칠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이나 이해 보다 머리 속을 변명으로 가득 채우려 할지 모릅니다.

왜냐하면 이 책은 우리가 일 하는 방식을 틀렸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배우고 습득하는 일하는 방법은 대부분 성공한 사람들이나 유명한 컨설턴트, 자기계발 강사 등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허점이 있는데 전자는 이미 시장에서 기득권을 누리고 있고 후자는 실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큰 기업 입장에서 직원은 필요한 기능을 충족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이미 많은 시장을 가지고 있고, 그 시장을 지키기만 해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흔히 말하는 튀는 직원보다 안정감 있고 일을 맡기면 충실히 하는 직원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스타트업처럼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내야 하거나 시장 점유율이 매우 낮은 회사는 다릅니다. 특히나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야 하는 스타트업이 탄탄한 자본과 숙련된 직원, 그리고 큰 시장을 충분히 점유하고 있는 기업에서처럼 일한다면 제대로 사업이 굴러갈 수가 없습니다.

37signals- Web-based collaboration apps for small business바로 이 부분을 신랄하게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책 REWORK입니다. 바꿔 말해 너희들이 지금까지 일 해오는 방식은 틀렸으니까 다시 하라(REWORK)는 겁니다.

REWORK에서는 기존에 우리가 큰 기업의 성공한 사람이나 컨설턴트, 자기계발 강사 등으로 배워온 일반적인 상식에 반대되게 일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 중 몇 개를 꼽아보겠습니다.

  • 실패에서 배우라는 말은 이제 그만 – 실패에서는 실패하지 않는 법을 배울 뿐 뭘 해야 할지에 관해 배울 수 없다.
  • 완벽한 계획은 불가능하다 – 추측이 아닌 계획은 위험한 습관이다.
  • 꼭 성장해야 하는가? – 소규모는 기착지가 아니라 그 자체로 의미 있는 목적지다.
  • 외부 자금은 마지막에 고려하라 – 코 꿰이지 말고 다른 방법을 찾아라.
  • 회의는 독이다
  • 예측은 불가능하다 – 인간의 예측 능력은 참으로 보잘 것 없다.
  • 경쟁자보다 적게 하라 – 경쟁자보다 적게 한다고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다.
  • 너무 커버린 고객은 떠나보내라 – 현재의 고객에게 너무 집착하면 새로운 고객이 들어올 틈이 없다.
  • 열정을 진정한 가치와 혼동하지 마라 – 아이디어들을 종이에 적어두고 며칠 뒤 냉정한 마음으로 가치를 평가하라.
  • 기록하지 마라 – 정말 중요한 이야기는 그리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 언론 홍보는 스팸이다
  • 어쩔 수 없을 때 인력을 고용하라 – 인력이 빠져나가도 즉시 채워 넣지 마라.
  • 이력서는 무의미하다 – 자기소개서를 더 주시하라.(미국의 자기소개서인 Cover Letter는 한국과 전혀 다릅니다.)
  • ‘가급적 빨리’는 독이다 – 지금 당장 처리하지 않는다고 해서 누가 죽는 것도 아니다.

어떻습니까? 아마 REWORK라는 책을 읽거나 내용에 대해 들어보지 않으셨다면, 지금까지 알던 상식과 거리가 먼 내용이 꽤 있을 겁니다.

아인슈타인이 한 말 중 이런 것이 있다고 합니다. “똑같은 방법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는 사람은 정신병자다.” 기존의 상식과 자신의 상황에 걸맞지 않는 방법을 가지고 매일 매일 똑같이 방법으로 일하면서, 현재 보다 훨씬 나은 결과 또는 성공을 얻겠다고 하는 것은 그야 말로 인생을 로또 한 방에만 의지하는 것이나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REWORK 내용을 기존 기업(특히 큰 기업)에 적용하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타트업이라면 REWORK를 통해 기존 상식과 틀을 부수어 버리고, 정말 제대로 한 번 일을 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이유로 저는 REWORK를 우리나라 모든 스타트업의 창업가와 직원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주1) ‘똑바로 일하라’라는 제목이 내용과 어울리지 않고 자극적이기만 해서 본문에서는 직접 원래 제목 REWORK로 표기 했습니다.

‘똑바로 일하라(REWORK)’를 읽고…”의 40개의 생각

  1. 리뷰쓰시느라 정말 고생많으셨어요.
    이제 저도 평가인으로써 자격이 있는 셈이지요?
    음.. 제점수는요… 훗

    -노월급티탐지기 . 건작가

    추신 : 다른건 잘 모르겠습니다. 헌데 정리를 아주 깔끔하게 하시는 군요.. 그부분에서 제점수는 요 ㅎ

  2. 실패에서 배우라는 말은 이제 그만!
    이 말이 확 가슴을 치네요.
    맞아요. 실패는 이렇게 하면 실패한다는 것 이외에 그 무엇도 가르쳐주지 않죠.
    항상 좋은 가르침 감사합니다.^^*

    1. 전에 유명한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님도 비슷한 말을 하셨는데요.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은 실패한 사람을 위로하기 위한 말이고, 성공을 한 사람이 또 성공하기 쉽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처음에 너무 크게 하지 말고 작은 성공을 거둔 후 그 경험을 바탕으로 점점 큰 성공으로 발전하라고 하셨어요.

  3. 간결한 마무리가 인상적이네요!~
    제 점수는요!^^00점입니다.
    뭔가 기대를 하게 만드는 기 부분에
    승전결이 스펙터클할것으로 여기고
    스크롤하는순간 한순간 끝나네요!~

    1. 아. 제가 항시 마무리를 제대로 못 하는… 글을 쓰면 항시 그렇게 되더라구요. 마무리 짓는 것이 제일 어려운 것 같습니다.

  4. 리뷰 잘 읽었습니다. “똑같은 방법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는 사람은 정신병자다.” 라는 부분에 대해서도 많이 공감하고 갑니다.

    1. 항시 지금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부족한 점을 채워나간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는 방향으로 나갈 수 있을 듯 싶습니다.

  5. 평소의 말하는 것과 같게 노래하는 것을 좋아하는 K-pop star의 박진영 심사위원이 좋아할만한 리뷰이네요.
    책벌레님의 말투가 그대로 뭍어나는 글입니다.

    저는 리워크의 이야기가 무조건 옳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각자가 주어진 환경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책벌레님 말씀과 같이 리워크의 전달하고자하는 핵심은 ‘틀을 파괴하라!’라는 것 같습니다. 그 측면에서 리워크는 우리가 비평없이 당연하게 하고 있는 일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도록, 틀을 깰수 있는 생각의 실마리를 던져주고 있다고 생각해요.

    좋은 리뷰 잘 읽고 갑니다~

    1. REWORK도 성공 할 수 있는 수 많은 방법 중 하나이고, 경우에 따라 맞지 않는 경우도 있을 듯 합니다. 다만 REWORK에 나온 방법이 과거에는 절대 성공 할 수 없다고 평가되던 것들이었고, 37signals가 스스로 이런 방법으로도 성공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6. 공감, 국내 번역판에는 좀 자극적인 제목으로 출판되는 것이 많은 듯 해요.
    Rework 도서 리뷰 잘 읽고 갑니다. 이 책 한번 읽어보고 싶네요. +_+

    1. 네. 너무 제목이 자극적으로 붙여진 것이 좀 마음에 걸리더군요. 차라리 원제를 그대로 쓰거나 했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7. 책을 이렇게 핵심을 짚어 요약하는게 쉽지 않은데 짧은 글에 핵이 꽉꽉 들어찬거 같아요 :)
    좋은 글 잘 읽고 가요 ~

  8. 확실히 똑바로 일하라 가 계속 나오면 어감상 조금 강하기도 하고
    좋은 느낌이 아니여서 거부감 들수도 있는데 REWORK라고 되있으니까
    일단 보는 것 읽는 것에서 더 편해진 것 같아요!
    이 책 한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좋은 리뷰였어요:)

  9. 중간에 요약해주신 내용 중에 ‘언론홍보는 스팸이다’, ‘완벽한 계획은 불가능한다’가 참 와닿네요.
    가끔 체험 리뷰 조건 중에 블로그에 작성으로 끝이 아니라 다른 카페에 몇개씩 옮겨야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럴 때마다 이건 정보 공해라고 생각했었거든요. 홍보도 마찬가지로 과하면 결국 스팸일 뿐… 캬!!
    언제나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었는데 왠지 안심도 되고 말이죠.

    하지만 메모하지 말라는 부분은 공감을 할 수가 없어요. ㅠㅠ 나이 탓인지 정말 애를 낳아서 그런지 깜빡하는게 심각함 ㅋ

    어떤 책인지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

    1. 짧게 요약하다 보니 오해하실 수 있는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메모하지 마라는 주로 고객의 요청을 세세히 기록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즉, 여러 사용자가 원하는 요청 사항을 하나씩 다 기록해서 처리하면 그 누구를 위한 서비스도 아니게 된 다는 것이구요.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하고 필요한 기능은 굳이 기록 해놓지 않아도 계속해서 요청이 들어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외울 정도가 된 다는 뜻이었습니다. 그 정도쯤 되어야 실제 기능을 넣을지 고려 해 볼만 하다는 거구요.

      개인적으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 하기 위해 잘 메모 해 놓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Getting Real이나 REWORK가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한 자세한 기법 보다는 좀 더 거시적인 기업 운영이나 그것에 관련한 방향을 다루고 있어 기존 자기계발서와는 느낌이 많이 다르게 느껴지실 수 있을 듯 합니다.

  10. 깔끔한 정리와 함께, “이것이 표준적인 후기다”싶은 느낌을 주는군요!!!!!!!

    닉네임에 걸맞는 좋은 결과 기대하겠습니다!!!

  11. 책벌레님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들려오는 리뷰같아요 º㉦º
    그리고 무엇보다도 ‘커다란 기업..’ 내용이 같아서 그런지 유대감 10000배 상승했어요~+_+

    좋은 리뷰 잘 보고갑니다^^

  12. 책벌레님 리뷰에서는 역시나 닮고싶은 지식이 고스란히 묻어나오는 것 같아요!
    너희들이 지금까지 일 해오는 방식은 틀렸으니까 다시 하라(REWORK)는 겁니다. -> 그렇구나 :)

    리뷰 잘 읽었습니다!^0^

    1.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방향에 대한 고민은 모든 일에서 중요하지만 가장 얻기 힘든 답인 것 같습니다

  13. 변명.. 정말 하게 될것 같네요.
    성공한 이들의 이야기가 정답은 아니겠지만,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아요

    1. 일단 37signals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웹서비스 회사이기 때문에 기존의 제조업과 같은 분야에서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서비스 또는 스마트폰 앱을 만드는 회사라면 매우 주의 깊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이 책은 37signals에서 펴낸 책이지만, 각종 스타트업 컨퍼런스나 VC 강연 같은 곳에 가도 대부분 비슷한 이야기를 합니다. 어떤 분야의 리더 내지는 에반젤리스트들이 비슷한 이야기를 한다면 잘 이해가 안 되더라도 뭔가 내가 놓친 이유가 있다고 보는 편이 맞을 듯 싶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