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R: Log #4 – 로그 핸들러

2015-04-25

Log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다수의 로그 핸들러가 있다. 그 중 이전 글에서 다룬 consolefile 제외하고 몇개를 추려 간략한 사용법을 살펴보자.

Firebug

firebug 로그 핸들러는 파이어폭스(Firefox) Firebug 애드온의 콘솔 패널을 통해 로그 메시지를 출력하는 핸들러다.

SQL

sql 로그 핸들러는 데이터베이스에 로그 메시지를 기록한다. 데이터베이스 접근은 Log 패키지 안에서 PEAR DB를 이용한다. sql 핸들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로그를 저장 할 테이블을 미리 만들어야 한다. 기본값으로 사용하는 테이블 스키마는 다음과 같다.

dsn은 사용하는 DBMS와 계정, 데이터베이스에 따라 설정한다. 자세한 형식은 DSN 문서에 나와있다.

Syslog

syslog 핸들러는 syslog 데몬을 통해서 로그 메시지를 기록한다. 정상적으로 기록하기 위해서는 syslog 데몬 설정을 미리 해두어야 한다.

Window

win 핸들러는 웹브라우저에 새 창을 만든 후 그 안에 로그 메시지를 출력한다.

Composite

composite 핸들러는 독립적으로 동작하지 않고, 다른 로그 핸들러를 통해서 메시지를 출력하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여러 로그 리소스에 같은 메시지를 기록 할 수 있다.

다음 글에서는 컴포져를 통해서 PEAR의 Log 패키지를 설치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다루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