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을 할 때 주로 vim을 사용 해왔습니다. 앞으로 개발 효율을 좀 더 높여보기 위해서 새로운 IDE 환경에 대해서 고민을 하다 전에 자바를 공부 할 때 사용했던 이클립스(Eclipse)를 써보기로 하고 아침부터 설치를 하고 기본적인 설정을 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환경이라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는데 나중에 참고와 공유를 하기 위해 기록삼아 글로 남깁니다.

첫번째는 이클립스 사이트에서 PHP용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여기까지는 쉽더군요. 실은 이전에 설치했다 지운 이클립스의 찌꺼기와 충돌하는 바람에 아주 쉽지는 않았습니다. :-(

두번째는 원격의 파일들을 수정하기 위해 RSE(Remote System Explorer)를 설정했습니다. 원래는 이것도 설치를 해야 하는데 PHP용 이클립스에는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 - Open Perspective - Other… 메뉴로 RSE Perspective를 열고 New Connection…으로 추가시켜주면 됩니다.

원격의 폴더를 고른 후 Create Remote Project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는 PHP 프로젝트로 만들어서 PHP Perspective에 추가 해줍니다. 생성된 프로젝트의 변경 사항은 바로 원격의 폴더에 반영이 됩니다.

세번째는 서브버전(Subversion)을 사용하기 위해 Subversive를 설치했습니다. 여기서부터가 난관이더군요. PHP용 이클립스에는 어쩐 일인지 기본으로 등록된 Available Software Sites가 없더군요. 그래서 Preferences - Install/Update - Available Software Sites에 http://download.eclipse.org/releases/helios 를 등록시켜 주었습니다.

등록 후에 Help - Install New Software… 에서 Collaboration 안의 Subversive SVN Team Provider를 설치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재시작 후에 SVN Connector를 선택하는 창에서 자꾸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오류 메시지를 자세히 읽어보니 SVN Connector를 설치해야 하는 것 같았는데 http://community.polarion.com/projects/subversive/download/eclipse/2.0/update-site/ 에 있는 SVN Connector를 설치하려고 해도 자꾸 의존성 때문에 설치가 실패하는 것이었습니다.

Subversive 사이트에서 다시 탐색을 열심히 해보니 Helios를 위한 별도의 URL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Helios용 URL http://community.polarion.com/projects/subversive/download/eclipse/2.0/helios-site/ 를 입력하고 다시 설치를 시도하자 역시 계속 오류가 생겼습니다. 확인을 해보니 뭔가 의존성 때문에 꼬여서 JavaHL Connector를 설치 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SVNKit 1.3.2를 선택하고 설치를 하니 설치가 되더군요.

SVNKit 까지 설치를 하고 SVN Repository Exploring Perspective 에서 New Repository Location을 통해 저장소의 소스 코드를 워크스페이스(Workspace)로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SVN 체크아웃(CheckOut)을 RSE를 통해서 처리하여 PC의 이클립스로 원격의 작업본(Working Copy)를 바로 수정하여 테스트 하고, 이클립스로 커밋(Commit)을 하게 하려 해보았는데 검색을 해보아도 부정적인 답변만 있더군요. 현재 이클립스로 원격의 작업본에 대해 SVN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격 서버와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으로 마운트 하여 RSE 없이 사용하는 방법뿐인 듯 합니다. 혹시 이 문제를 해결하신 분이 있으면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로는 RSE를 통해서 개발 작업만 진행을 하고 SVN 작업은 서버에서 직접 명령행으로 진행하는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좀 더 신뢰 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마운트를 해보겠지만 집과 서버를 마운트 시킨다는게 좀 마음에 부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