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리부팅 후에도 VNC 접속을 허용하는 방법

도의 VNC 서버를 사용하지 않고 CentOS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로 로그인이 된 상태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리부팅 후 자동으로 사용자로 로그인 하도록 설정합니다.

/etc/gdm/custom.conf 파일에 아래 내용을 추가 합니다.

[daemon]
AutomaticLoginEnable=true
AutomaticLogin=username

저장 후 리부팅을 해보면 username 사용자로 자동으로 로그인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안을 위해 화면보호기로 자동으로 Lock Screen이 되도록 하면 좋습니다.

이후 외부에서 VNC로 접속을 하면 keyring 접근을 위한 패스워드를 물어보기 때문에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keyring 패스워드를 물어보지 않도록 해줘야 합니다.

우선 keyring 설정을 위한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 yum install seahorse

그 이후 혹시 남아있을지 모르는 사용자의 디폴트 키링 패스워드를 삭제 합니다.

$ rm /home/username/.gnome2/keyrings/login.keyring

Application 메뉴에 가서 “Passwords and Encryption Keys”를 실행시키면 Passwords 탭이 비어있습니다. 확인 후 닫아 주세요.

그리고, Remote Desktop Preferences로 가셔서 “Require the user to enter this password:” 항목을 언체크 했다 체크 하고 패스워드를 입력하려고 첫 글자를 누르면 keyring 패스워드를 물어보는 창이 뜹니다. 이 때 아무 것도 입력하지 말고 빈 칸으로 둔 채 Change 버튼을 누르면 경고창이 나오는데 Use Unsafe Storage 버튼을 눌러 닫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패스워드를 마저 입력하고 Close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합니다.

리부팅을 하시고 자동으로 사용자 로그인이 되는 것을 확인 후 원격으로 VNC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방화벽에서 5900번 포트를 열어놓는 것 잊지 마시구요.

updatedupdated2021-01-142021-01-14